일반 프레젠테이션과 비즈니스를 위한 제안 프레젠테이션은 다릅니다. 제안 프레젠테이션은 철저하게 승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세련될 필요가 없으며 논리적일 이유도 없습니다. 궁극적으로 평가자들로부터 좋은 점수를 이끌어내면 그것이 성공적인 제안 발표입니다.
세련미, 논리성 같은 것은 모두 이기기 위한 하나의 필요 부분일 뿐입니다. 제안의 승부사가 되기위해서는 리허설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고객의 점수를 확보해나가는 방법을 훈련해야 합니다.
리허설의 중요성
이기는 프레젠테이션의 마지막 승부처는 준비한 내용을 평가자에게 어떻게 전달하느냐입니다. 본인이 아무지 잘 준비된 내용과 슬라이드를 가지고 있더라도 발표자인 내가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프레젠테이션의 주인공은 발표자이기 때문입니다.
리허설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중요합니다.
- 객관화된 나의 모습을 알아야 발전이 가능하다
- 내 모습을 객관화하지 않으면 개선할 수 없다
- 리허설을 하지 않으면 돌발변수에 대응할 수 없다
변수에 대한 대처법
발표에는 생각보다 많은 돌발 변수들이 있습니다. 컴퓨터가 작동을 멈출 수도 있고, 전선에 걸려서 넘어질 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들은 리허설을 반복함으로써 돌발 변수에서 통제할 수 있는 상수로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즉 내가 연습을 하면 할수록 돌발 변수를 줄어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내 모습을 객관화하는 가장 효과적은 방법 : 녹화
처음 자신의 모습이 담긴 영상을 보게 되면 잊을 수 없습니다. 우선 나의 기대와는 전혀다른 외모는 그렇다 치더라도 생각보다 발음이 부정확하고, 목소리에 힘이 없는 등 강한 충격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객관적으로 본인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자주 생겨야 더욱 발전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역량이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긴장감을 조절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리허설의 반복이다
- 긴장감을 100% 줄이는 방법은 없다.
- 긴장감이 0%가 되는 것은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다
- 그러나 지나친 긴장감을 발표 자체를 망칠 수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는 것은 항상 중요한 과제이다.
긴장감을 줄이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적절한 준비와 리허설입니다. 반복되는 준비와 리허설을 통하여 점점 자신감을 커질 수 있습니다.
발표 시간이 가까워짐에 따라 커져가는 긴장감과 상쇄되면 적절한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잘 준비된 프레젠테이션과 적절한 긴장감은 성공의 필수 조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필수 조건 중 리허설의 중요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리허설은 아무리 반복해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간혹 2~3번의 발표 연습후 이 정도면 되었다고 생각하고 방심하는 발표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반복 연습을 하다 보면 자칫 본인이 발표 내용이 지겨워져서 상대방도 모두 내용을 이해할 것이라는 착각 때문입니다.
리허설을 반복하는 이유는 완벽한 대본을 외우기 위함이 아니라 본인의 입에 붙지 않는 단어, 용어들을 수정하고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문장의 순서들을 가다듬기 위함도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겪는 무대공포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같이 연습해보도록 하겠습니다.